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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내 정유업계가 수출한 휘발유와 경유 물량이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대한석유협회(이하 석유협회)에 따르면 2024년 SK에너지·GS칼텍스·에쓰오일·HD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주요 정유사가 수출한 휘발유는 1억 1189만 배럴, 경유는 2억 166만배럴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1992년 휘발유와 경유 수출 관련 통계 작성을 시작한 이후 최대치다. 고부가가치 제품인 항공유 수출량도 전년 대비 3% 늘어난 8826만 배럴로 조사됐다.

휘발유와 경유의 선전에 힘입어 전체 석유제품 수출도 지난해보다 4.8% 증가한 4억 9045만 배럴로 집계돼 2018년에 이어 역대 2위를 기록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을 약 33번 가득 채울 수 있는 물량이다.

지난해 우리나라가 수입한 원유 중 52.5%를 정제해 수출한 셈으로 원유 도입량 중 수출 비중 역시 역대 최고치로 나타났다.

다만 수출량 증가에도 석유제품 수출액은 국제유가 하락 여파로 전년보다 2.9% 감소한 451억 7000만달러(약 61조 6000억원)로 집계됐다.

석유협회는 “휘발유, 경유 수출량 최대치 기록은 지난해 글로벌 정제마진 약세로 경영 여건이 악화한 가운데 국내 정유사가 경질석유 제품 수출 확대로 돌파구를 모색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제품별 수출량 비중은 경유가 41.1%로 가장 높았고 이어 휘발유 22.8%, 항공유 18%, 나프타 8.1% 순이었다.

석유협회는 “올해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른 에너지·통상 정책 영향 등으로 불안정성이 높아져 석유제품 수출 환경도 녹록지 않을 것”이라며 “정유업계는 정제경쟁력을 기반으로 수출국 다변화와 고부가가치 제품 수출에 주력해 석유제품 수출의 질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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