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앱 '여다' 홈페이지. /온라인 캡쳐
400만 여행 커뮤니티를 보유한 ‘스토리시티’가 운영하던 인공지능(AI) 기반 여행 설계 앱 ‘여다’가 오는 20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21년 5월 출시 이후 약 4년 만이다.
여다는 4월 20일부터 여다 앱 서비스 및 관련 웹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16일 밝혔다.
‘여다’는 여행 목적지, 기간, 선호 스타일 등을 입력하면 AI가 맞춤 일정을 제안하는 서비스로, 사용자의 계획 부담을 줄여주며 한때 애플 앱스토어 ‘오늘의 앱’으로 선정될 정도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여다 측은 공식적으로 앱과 관련 웹 서비스 종료를 알렸다. 이유는 ‘사업 분야 개편’으로, 구체적인 향후 방향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지영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연구위원은 “스토리시티가 운영하는 여다 서비스는 종료되었지만, 임직원 수가 증가한 것으로 비춰보아 기존 여행 커뮤니티인 ‘여행에 미치다’를 기반으로 피벗(pivot·사업 전환) 중일 것으로 본다”고 했다.
여다의 서비스 종료는 스타트업계의 불황과도 무관하지 않다. 이 연구위원은 “2022년 1분기부터 국내 플랫폼 스타트업이 투자받기 어려워졌다”며 “성과 지표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스타트업들이 추가 투자를 유치하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했다.
현재 여다는 2020년 2월 설립된 디지털 콘텐츠 스타트업 ‘스토리시티‘에 소속되어 있다. 스토리시티는 ‘여행에 미치다’ 플랫폼과 ‘여다’ 앱을 운영한다.
‘여행에 미치다’는 여행을 소재로 다양한 뉴미디어 디지털 콘텐츠를 만드는 스타트업으로,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40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스토리시티는 2020년 12월에 500글로벌로부터 시드를, 2021년 12월엔 퍼스트게이트로부터 프리(pre)A를 투자받았다. 2022년 4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TIPS(팁스)로부터 지원금을 받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