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비자들 중 상당수가 특정 기업의 불매운동에 참여했거나 친환경 기업에 돈을 더 쓸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에 따르면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3000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73%는 "환경보호 우수 기업의 제품에 추가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80%는 사회공헌 우수 기업에 대해서도 추가 지불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가 생각할 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잘하는 기업으로는 ‘환경보호에 적극적인 기업’(35%), ‘이윤을 우선시하지 않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23%),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기업’(13%), ‘기업 운영에서 평등을 실천하는 기업’(11%), ‘법을 준수하는 윤리적 기업’(10%) 등이 꼽혔다.
ESG 활동에 중요한 요소에 대해선 ‘지속성’(55%)이 최다 표를 받았고 ‘기업 규모에 맞게 활동해야 한다’와 ‘쉽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가 각각 15%씩 나왔다.
특히 응답자의 64%는 불매 운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과거 불매 경험이 있다’가 46%, ‘현재 불매 중’이 18%다. ‘한 번도 참여한 적 없다’는 36%에 그쳤다.
불매 원인을 4점 척도로 측정했을 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2.79), ‘재무가 불건전한 기업’(2.74), ‘성별·장애 등 차별하는 기업’(2.66) 등이 대상이 됐다.
친환경 여부가 산업별로 얼마나 중요한지 묻는 문항(4점 척도)에서는 식음료(3.06), 생활용품(2.95) 부문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여행·레저·항공(2.54), 전자제품(2.60) 업종은 비교적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응답자 본인이 ESG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지 묻는 문항(4점 척도)에선 고연령대일수록, 여성일수록 점수가 높았다.
이에 대해 한경협은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내수 침체로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어느 때보다 어렵지만 기업이 성장하고 소비자들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는 ESG 경영은 필수”라고 밝혔다.
21일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에 따르면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3000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73%는 "환경보호 우수 기업의 제품에 추가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80%는 사회공헌 우수 기업에 대해서도 추가 지불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가 생각할 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잘하는 기업으로는 ‘환경보호에 적극적인 기업’(35%), ‘이윤을 우선시하지 않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23%),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기업’(13%), ‘기업 운영에서 평등을 실천하는 기업’(11%), ‘법을 준수하는 윤리적 기업’(10%) 등이 꼽혔다.
ESG 활동에 중요한 요소에 대해선 ‘지속성’(55%)이 최다 표를 받았고 ‘기업 규모에 맞게 활동해야 한다’와 ‘쉽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가 각각 15%씩 나왔다.
특히 응답자의 64%는 불매 운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과거 불매 경험이 있다’가 46%, ‘현재 불매 중’이 18%다. ‘한 번도 참여한 적 없다’는 36%에 그쳤다.
불매 원인을 4점 척도로 측정했을 때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2.79), ‘재무가 불건전한 기업’(2.74), ‘성별·장애 등 차별하는 기업’(2.66) 등이 대상이 됐다.
친환경 여부가 산업별로 얼마나 중요한지 묻는 문항(4점 척도)에서는 식음료(3.06), 생활용품(2.95) 부문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여행·레저·항공(2.54), 전자제품(2.60) 업종은 비교적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응답자 본인이 ESG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지 묻는 문항(4점 척도)에선 고연령대일수록, 여성일수록 점수가 높았다.
이에 대해 한경협은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내수 침체로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어느 때보다 어렵지만 기업이 성장하고 소비자들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는 ESG 경영은 필수”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