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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 전국레미콘운송노동조합(레미콘 운송노조)이 무기한 휴업에 돌입한지 나흘 만에 현장에 복귀한다.

한국노총 산하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 운반비 인상 협상을 촉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 1일 경기 안양의 한 시멘트 공장에 레미콘 차량들이 줄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3일 레미콘 운송노조와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레미콘 운송노조는 지난 1일부터 진행한 무기한 휴업을 중단하고 오는 4일 운송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요구사항이었던 ‘수도권 통합 협상’ 대신 제조사 측이 제안한 ‘12개 권역별 협상’을 받아들인 것이다.

노조 관계자는 “통합교섭을 위한 제조사들의 협의체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은 상황이었고, 제조사 측이 권역별 협상을 확실하게 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온 만큼 일단 대화 테이블에 앉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레미콘 운송노조는 지난달 27일 수도권 조합원(7964명)을 상대로 휴업 실시 여부에 대해 투표를 벌였고, 83%의 찬성률로 휴업을 결정했다. 수도권 레미콘 운송기사는 총 1만1000명 규모이며, 이 중 8400명이 한국노총에 속해 있다. 레미콘 운송노조 소속 기사 다수가 휴업에 동참하면서 3일간 주요 레미콘 공장의 출하가 급감했고, 이에 따라 수도권 건설현장의 ‘셧다운’ 우려가 커졌다.

레미콘 운송노조와 제조사들은 통상 1~2년에 한 번씩 도급 계약을 맺는다. 노조는 수도권 기사들의 노동 조건을 일치시키기 위해 제조사를 하나로 통합해 운반비 단가 계약을 맺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계약 만료 두 달 전인 지난 4월부터 통합 협상에 나서라는 공문을 보냈으나, 제조사가 이에 응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노조 관계자는 “통합 협상은 가장 최근에 진행된 2022년 운송비 협상에서 노사가 합의한 사안”이라고 했다.

반면 제조사들은 레미콘 운송노조의 법적 지위를 문제 삼으며 단체 협상에 응하지 않았다. 최근 고용노동부 산하 경기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레미콘 운송노조를 노조법 상 ‘노조’로 인정할 수 없다는 판결이 잇따라 나온 것을 근거로 들었다. 제조사들은 지역별로 현장 상황이 다른 만큼 통합 협상보단 권역별 협상을 맺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양측 입장이 팽팽히 맞섰지만 레미콘 운송노조가 한 발 물러나면서 협상 테이블을 만들게 됐다. 레미콘업체 관계자는 “건설 산업이 위축되면서 자잿값이나 운송비를 대폭 인상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서로 조금씩 양보해 타협점을 찾을 것”이라고 했다.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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