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실에서 열린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2·3 계엄사태 당시 단전·단수를 지시한 것으로 지목된 일부 언론사들의 정부 광고료가 현 정부 들어 정체되거나 감소한 것으로 6일 나타났다. KBS와 TV조선 등 보수 성향 매체의 정부 광고료는 대폭 늘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우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2022~2024년 정부광고 집행내역 자료에 따르면 MBC에 대한 정부 광고료는 2022년 448억7200만원에서 2024년 414억6400만원으로 7.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JTBC 광고료는 같은 기간 99억7400만원에서 88억9000만원으로 10.8% 줄었다. 윤석열 정부는 2022년 5월 출범했다.
반면 윤석열 정부 들어 보수 편향 논란이 인 KBS에 대한 정부 광고료는 2022년 553억9100만원에서 2024년 630억6200만원으로 13.8% 증가했다. 종합편성채널인 TV조선은 2022년 79억7200만원에서 2024년 122억2100만원으로 정부 광고료가 53.5% 급증했다.
전국단위 종합일간지를 기준으로 보면 2024년 정부 광고료 상위 3개 매체는 동아일보(101억2600만원), 중앙일보(90억3800만원), 조선일보(88억4500만원)로 나타났다. 이들은 2022년 대비 각각 광고료가 12.4%, 15.8%, 16.2% 상승했다.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레의 지난해 정부 광고료는 각각 46억3900만원과 42억원을 기록해 2022년 대비 각각 광고료가 5.5% 상승, 0.02% 감소폭을 보였다.
윤 대통령은 12·3 비상계엄 선포를 전후해 이상민 당시 행정안전부 장관을 통해 경향신문, 한겨레, MBC, JTBC 등 특정 언론사에 대한 단전·단수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정부 광고료가 정체하거나 감소한 언론사 대부분이 이 명단에 포함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탄핵심판 3차 변론에 출석해 “국회와 언론은 대한민국에서 대통령보다 훨씬 갑”이라고 말하는 등 왜곡된 언론관을 보이기도 했다.
김 의원은 “정권에 우호적인 매체에 광고를 몰아주고, 비판적인 매체를 배제하는 방식은 언론 자유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며 “이러한 구조가 지속할 경우 여론 다양성의 훼손은 물론 민주주의 자체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정부 광고는 공적 자금으로 집행되는 만큼 특정 매체에 쏠리는 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