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GTX-A 정차역 접근성 개선 제안…"환승수단 추가 필요"
지난 1일 출근길 GTX-A 이용하는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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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 이후 첫 평일 이틀간 열차 승객은 국토교통부 예상의 3분의 1을 다소 웃도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토부에 따르면 GTX-A 승객은 지난 1일 8천28명, 지난 2일 7천969명으로, 하루 평균 7천999명이었다.
이는 국토부가 예상한 평일 기준 하루 수요 2만1천523명의 37.2% 수준이다.
국토부는 GTX-A의 초기 수요가 예상치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승객들이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이용 패턴을 바꾸는 '램프업 기간'이 충분히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게다가 오는 6월 말 구성역이 개통하면 승객이 더 늘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SRT·GTX-A 통합 동탄역
[촬영 임성호]
[촬영 임성호]
이런 가운데 동탄신도시 내 동탄역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동탄역은 수요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동탄신도시 내 동탄역 연계 교통수단으로 2개 노선의 동탄도시철도 트램(노면전차)이 추진 중이지만, 오는 2027년 12월에나 개통된다.
동탄신도시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모(31) 씨는 "집에서 동탄역까지 가는 데 30분은 걸리고, 지하 깊은 곳에 있는 GTX 정거장까지 가는 데도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돼 차라리 광역버스를 타는 편이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GTX-A 초기 수요를 끌어올리려면 주요 역의 접근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선진국에서는 통근자가 집에서 가장 가까운 역까지 자동차로 운전해 주차하고, 철도 등 대중교통으로 갈아타는 '파크 앤드 라이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며 "GTX도 동탄역 등 외곽 역에 관련 시설을 확충해 역세권을 넓히는 효과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유 교수는 "추후 핵심 수요를 이끌 서울역과 삼성역이 개통하고, 통상 수도권에서 1년가량인 램프업 기간이 지나면 수요가 올라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궁극적으로는 GTX도 KTX와 SRT처럼 다른 대중교통의 수요를 흡수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동탄도시철도 예상 노선도
[월간 교통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월간 교통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국내 최대 철도정보 사이트 '미래철도DB'를 운영하는 한우진 교통평론가도 한국교통연구원의 월간 학술지 '교통' 최신호 기고문에서 동탄역, 성남역, 수서역의 접근성을 높여 GTX-A 초기 수요를 끌어올릴 것을 제안했다.
한 평론가는 "동탄에서는 트램과 같은 노선·정거장에서 정차하는 이른바 '가상 트램 버스'를 운행하자"며 "성남역에서는 인접 역인 판교역과 이매역으로의 환승을 위한 왕복 열차를 추가로 투입하고, 수서역에서는 삼성역까지 전용 셔틀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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