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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창원시민들이 대체 전세버스를 타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창원 시내버스 파업이 닷새째에 접어들면서 역대 최장을 기록하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오는 3일 대선 투표일에 시민들의 투표권 행사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1일 창원시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첫차부터 시작된 창원 시내버스 파업은 이날로 5일째를 맞고 있다. 시내버스가 닷새째 파업을 이어가는 건 전국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들다. 창원 시내버스 노조는 2020년에는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파업으로 버스 운행이 중단된바 있다.

서울·광주·울산 등에서는 파업을 유보하고 상여금의 통상임금 반영 등과 관련한 임·단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창원 시내버스노사는 지난해 12월 대법원 판결에 따른 정기 상여금의 통상임금 반영 여부, 임금 인상 폭, 여름휴가비 인상, 정년 연장 등을 두고 좀처럼 이견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경남 창원시민들이 대체수송인 전세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노사는 단체협약 일부 사항에 대해 먼저 합의하고 우선 파업을 유예하자는 의견도 제시됐지만 무산됐다. 창원시는 노사 중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파업으로 운행을 멈춘 창원 시내버스는 669대(7개사)다. 전체 시내버스의 95% 수준이다. 시는 전세버스 170대와 관용버스 10대와 임차택시 330대를 임시 투입해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했지만, 운행률은 낮다.

대체 교통수단 운행률은 파업 첫날 평소 대비 42% 수준이었지만 행락철 전세버스의 이탈 등으로 33% 수준으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민 불만은 잇따르고 있다. 창원시가 시내버스 파업 이후 설치한 안내콜센터(오전 6시~오후 10시 운영)에는 하루 수백건의 문의와 불편 민원이 접수되고 있다.

평소보다 배차시간이 2~3배 넘게 길어진 버스를 기다리다 지친 시민들은 버스요금보다 배 이상 많은 요금을 주고 택시를 타는 일이 잦아졌다.

기존 시내버스와 달리 임차 전세버스는 뒤쪽으로 내리는 문이 없어 버스를 타고 내리는 데에도 불편을 겪고 있다.

창원시청 누리집 ‘시민의소리’에는 강경 대응의 요구도 있다. 한 시민은 “이번 기회에 준공영제로 한해 수백억원의 세금이 투입되는 창원시의 대중교통을 뜯어 고쳐야 한다”며 “트램도입, 택시 신고제, 중소형버스를 도입하고, 창원시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 투표권 행사도 못했다는 시민도 있다. 한 시민은 “본투표사무원이라 사전투표하려고 직장조퇴까지 썼는데, 버스도 100분동안 안 오고, 콜택시도 안 오는 지역이라 결국 투표를 하지 못했다”며 “꼭 이래야 하나, 선거 끝나고 할 수 없었나, 내 참정권 어쩔 거냐”고 말했다.

손태화 창원시의장은 지난 30일 입장문을 내고 ‘시내버스 파업·협상 대선 이후로 하자’고 제안했다. 손 의장은 “노사가 오는 6월 3일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치른 이후 협상을 재개하기로 하고, 그때까지 파업을 멈추면 좋겠다”며 “파업을 유보하기로 한 서울·광주·울산 등 다른 지역 사례도 참고해야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지난 30일 호소문을 내고 “노사 양측에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한다. 협상은 계속하되, 버스는 달려야 한다”며 “노동자의 권리와 경영의 현실은 존중되어야 하지만, 그보다 더 우선되어야 할 것은 시민의 삶과 이동권”이라고 말했다. 창원시는 노사 간의 대화와 조정을 주선하겠다고 밝혔다.

노사는 지난해 12월 대법원판결에 따른 정기 상여금의 통상임금 반영, 임금 8.2% 인상, 정년 연장(63→65세) 등을 두고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창원시의 시내버스 재정지원 규모는 준공영제 시행(2021년) 전인 2020년 586억원에서 지난해 856억원으로 270억원가량 증가했다. 창원시는 증가액의 70%인 190억원 상당은 운전직 인건비로 지원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임·단협에서 노조 측 당초 주장대로 통상임금과 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액 330억원이 반영될 경우 재정지원 규모는 1200억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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