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설계 보완 안 할 경우 낙찰자 부적격 처리될 가능성도
부산시가 지난해 1월 개최한 가덕도신공항 비전과 전략 선포식에서 선보인 가덕도신공항 홍보 영상. 부산시 제공
부산 가덕도신공항 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참여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하 현대건설)이 기존보다 2년 연장된 공사기간(108개월)을 담은 기본설계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국토교통부가 ‘절차상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현대건설이 설계를 보완하지 않으면 낙찰자 지위에서 ‘부적격’ 처리될 가능성도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6일 “108개월도 빠듯하게 잡은 일정으로 안전을 위해 양보할 수 없는 최저 마지노선”이라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사기간 연장에 대한 설명자료를 이번 주 안으로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건설은 지난달 28일 기존 84개월에서 108개월로 24개월의 공기 연장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기본설계를 국토부에 제출했고, 국토부는 이에 입찰공고문에 맞지 않다며 보완을 요청했다.
국토부는 현대건설이 당초 입찰 조건을 위반했다며 ‘절차상 수용불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가계약법상 계약 체결 이전에는 입찰 조건 변경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공사기간이 처음부터 길게 설정됐다면 다른 건설사들도 입찰에 참여했을 수 있어 형평성과 공정 경쟁에 어긋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현장여건을 반영하지 못한 촉박한 일정이 문제의 근본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가덕도신공항은 남산 3배 규모의 산봉우리를 깎고, 외해(바깥 바다)를 흙으로 매립해야 하는 대규모 해상 공항공사다. 사업의 특수성에 대해 이윤상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이사장도 “바깥바다에 노출된 지역에 건설되는 공항은 해외 사례를 보더라도 드물다”고 평가한 바 있다.
정치권의 ‘적기 개항’ 요구를 수용한 국토부 책임론도 일고 있다.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지난 2022년 문재인정부 당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확정되며 본격화됐다. 당시 개항 목표는 2035년이었지만, 윤석열정부의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전략에 발맞춰 2029년 말로 앞당겨졌다. 엑스포 유치 무산 이후에도 조기 개항방침은 유지되고 있다.
현대건설이 108개월 설계안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사업자 지위에서 실격 처리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국토부는 ‘재입찰 카드’까지 검토하고 있지만, 대체 사업자 유치를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입찰 단계에서만 네 차례 유찰되는 등 사업성 논란을 완전히 해소되지 못한 상태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대건설의 설계 보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관련 대책 마련에 착수한 상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