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업계를 압박해왔던 고율 관세 조치를 일부 완화하기로 하면서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관세 부담에서 일정 부분 해방될 전망이다.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완성차에 대해 이미 25%의 관세를 납부한 경우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등 추가적인 중복 관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이 조치는 소급 적용돼 이미 납부된 중복 관세 금액도 환급받을 수 있게 된다.
외국산 자동차 부품에 부과되는 25%의 고율 관세 역시 단계적으로 완화될 예정이다. 1년 차에는 미국 내 생산 차량 가치의 3.75%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급받고 2년 차에는 2.5%로 줄어든다. 이후에는 부품 관세가 완전히 폐지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맞아 미국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인 미시간주를 방문하기에 앞서 이번 조치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미국 정부는 이번 완화 조치에 대해 “국내 제조업체와 노동자들을 보호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통상정책 승리”라고 자평했다.
특히 이번 조치는 현대차와 같은 해외 완성차 업체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미국 앨라배마 공장 등 현지 생산 비중을 늘려왔지만 고율 관세에 따른 부담은 여전했다.
이번 관세 완화로 인해 현대차는 생산과 판매 전략을 보다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일부터 외국산 완성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했고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는 5월 3일부터 관세 부과를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미국 자동차 업계는 공급망 재구성과 생산 차질을 우려하며 관세 조치 완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은 “이번 합의는 미국에 투자하고 국내 생산을 늘리겠다는 약속을 표명한 업체들에 대한 보상”이라고 강조했다.
2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완성차에 대해 이미 25%의 관세를 납부한 경우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등 추가적인 중복 관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이 조치는 소급 적용돼 이미 납부된 중복 관세 금액도 환급받을 수 있게 된다.
외국산 자동차 부품에 부과되는 25%의 고율 관세 역시 단계적으로 완화될 예정이다. 1년 차에는 미국 내 생산 차량 가치의 3.75%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급받고 2년 차에는 2.5%로 줄어든다. 이후에는 부품 관세가 완전히 폐지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맞아 미국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인 미시간주를 방문하기에 앞서 이번 조치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미국 정부는 이번 완화 조치에 대해 “국내 제조업체와 노동자들을 보호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통상정책 승리”라고 자평했다.
특히 이번 조치는 현대차와 같은 해외 완성차 업체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미국 앨라배마 공장 등 현지 생산 비중을 늘려왔지만 고율 관세에 따른 부담은 여전했다.
이번 관세 완화로 인해 현대차는 생산과 판매 전략을 보다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일부터 외국산 완성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했고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는 5월 3일부터 관세 부과를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미국 자동차 업계는 공급망 재구성과 생산 차질을 우려하며 관세 조치 완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은 “이번 합의는 미국에 투자하고 국내 생산을 늘리겠다는 약속을 표명한 업체들에 대한 보상”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