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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 상공 비행하던 KA-1에서 기관총 등 떨어져
민가 오폭 43일 만에 또···공군 기강해이 도마에
사고 발생 나흘 전 공군 “오폭 사고 방지책 잘 진행”
2019년 4월 KA-1 공중통제공격기 편대가 비행하고 있다. 공군 제공


공군이 지난 18일 발생한 전투기 기관총 낙하사고 원인을 조종사 과실에 무게를 두고 조사하고 있다. 이번 사고는 지난달 전투기 민가 오폭 사고 후 불과 43일 만에 일어났다. 공군 기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공군에 따르면 사고조사위원회는 이번 사고 원인을 조종사의 버튼 조작 오류로 보고 있다. 지난 18일 강원도 평창군 상공에서 훈련하던 공군 제8전투비행단 소속 KA-1 공중통제공격기는 기관총·실탄이 담긴 기총포드 2개와 비어있는 연료탱크 2개를 떨어뜨렸다.

당시 조종사는 야간투시경을 끼고 비행했고, 환풍구를 통해 바람이 들어오자 급하게 버튼을 만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투기에는 비상 상황에 대비해 기총포드 등 기체 부착물을 한꺼번에 떨어뜨리는 버튼이 있다.

공군은 지난 19일 헬기 1대와 병력 270여명을 투입해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산악지대에서 기총포드 2개를 수거했다. 각 기총포드에는 기관총 1정과 12.7㎜ 실탄 250발이 들어있다. 공군은 수거하지 못한 10여발의 실탄과 연료탱크 2개를 찾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사고는 지난달 6일 KF-16 전투기의 경기도 포천시 민가 오폭 사고 이후 43일 만에 발생했다. 당시 사고의 직접 원인은 조종사 과실이었다. 조종사에 대한 지휘관 관리·감독 미흡, 지휘체계 내 보고, 대국민 공지에서도 부실 대응이 드러났다. 당시 이영수 공군참모총장은 “뼈를 깎는 각오로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겠다”며 “후속 조치와 재발 방지에 제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폭 사고 직후 공군은 재발 방지 대책으로 비정상 상황 조치훈련을 통한 조종사 대응 능력 강화, 지휘관 관리책임 강화, 보고체계 점검 등을 발표했다. 공군 고위 관계자는 지난 14일 국방부 조사본부의 오폭사고 중간수사 결과 발표 당시 이 같은 대책들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 여파로 공군은 감시·정찰 등 필수 항공전력을 제외하고 오는 22일 오전까지 전체 항공기 비행을 중단했다. 지난 17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예정된 한·미연합공중훈련 ‘프리덤 플래그’ 일환으로 진행되는 비행도 중단하고, 22일 오후에 재개한다. 대신 각 부대별로 사고사례를 교육하고, 기기 안전을 점검한다. 조종사와 정비사를 대상으로 비행안전 결의대회도 진행한다. 이 총장은 21일 비행부대 전체 지휘관 회의를 연다.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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