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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가 다음달 5일부터 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5’에서 차세대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 전 세계적인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여파에 트럼프발 불확실성까지 커지면서 혁신 기술이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받는다.
LG에너지솔루션 인터배터리 2025 부스 조감도. 사진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참가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인 540㎡ 규모의 전시장에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46시리즈’(4680·4695·46120) 셀 라인업을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46시리즈는 지름이 46㎜인 원통형 배터리로, 기존 전기차에 사용되는 2170(지름 21㎜·길이 70㎜) 배터리와 비교해 에너지 용량과 출력을 최소 5배 이상 높일 수 있다. 향후 원통형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이유다.

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될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앱테라모터스’의 태양광 모빌리티 차량 등도 전시된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단순 배터리 제조를 넘어 에너지 순환 전반의 생태계 중심에 서서 무궁무진한 비즈니스 기회를 열겠다는 비전과 성장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SDI의 인터배터리 2025 부스 조감도. 사진 삼성SDI

삼성SDI는 ‘배터리 기술로 업그레이드되는 우리의 일상, 인셀리전트 라이프’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배터리 안정성에 힘을 준다. 최근 상품화 적용 검토를 끝낸 ‘열 전파 차단’(No-TP) 기술은 배터리 제품의 특정 셀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셀과 셀 사이에 적용된 안전 소재 등에 의해 다른 셀에 열이 전파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ABS) 개발 현황도 소개할 예정이다.

SK온 인터배터리 2025 부스 조감도. 사진 SK온

SK온은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방점을 찍는다. 파우치형·각형·원통형 등 3대 폼팩터(형태)를 모두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SK온의 원통형 실물 모형은 지난해 하반기 파일럿 라인을 준공한 이후 첫 공개다. 또 값비싼 니켈과 코발트 함량을 낮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에너지 밀도 향상을 위해 높은 전압을 사용하는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도 처음 공개한다. 화재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액침냉각 기술도 선보인다.

한편 올해로 13회째인 인터배터리 2025에 참가하는 기업은 역대 최대 규모인 646개로, 지난해(579개)보다 약 11% 많아졌다. 해외 기업은 130개로, 이 중 절반이 넘는 79개가 중국 기업이다.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이자 2위 배터리 기업인 비야디(BYD)도 부스를 마련해 참가한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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