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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해상에 풍랑주의보…조업 복귀 중 사고 추정


구명뗏목에서 구조 기다린 선원들
(여수=연합뉴스) 9일 오전 전남 여수시 하백도 인근 해상서 14명의 승선원이 탑승한 대형 트롤 어선에서 침몰 추정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은 사고 직후 구명 뗏목에 타 구조를 기다리는 선원들의 모습. 2025.2.9 [여수해양경찰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여수=연합뉴스) 박철홍 정회성 기자 = 139t급 대형 선박인 제22서경호는 조난신호조차 보내지 못한 짧은 시간에 침몰 사고를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9일 여수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총 5척으로 선단을 이뤄 항해하던 제22서경호는 해경과 선단선에 구조 요청 무전 등 별다른 징후 없이 행방불명됐다.

제22서경호 규모의 선박에는 해경에 조난신호를 발신하는 기능이 탑재된 초단파대무선전화(VHF-DSC) 통신 장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데, 제22서경호는 VHF 교신을 통한 조난신호도 보내지 않았다.

해경은 제22서경호가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 신호를 행방불명 직전까지 인접 광역해상관제센터(VTS)에 정상적으로 보냈는지 파악 중이다.

선단선은 레이더에서 제22서경호가 돌연 사라지자 연락을 취했고, 아무런 응답이 없자 해경에 곧바로 구조를 요청했다.

해경이 구조 요청 신고를 접수한 시각은 이날 오전 1시 41분이다.

제22서경호가 행방불명된 전남 여수시 삼산면 하백도 동쪽 약 17km 해상에는 오전 3시까지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이었다.

해경은 "항해 중 바람과 파도에 선체가 전복됐다"는 생존 선원의 증언 등을 토대로 제22서경호가 침몰한 것으로 판단, 수중과 해상에서 집중 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사고 해역은 실종자 수색에 나선 해경 5t 고속단정이 뒤집힐만큼 기상 여건이 나쁜 것으로 전해졌다.

해경은 전날 낮 12시 55분께 부산 감천항에서 출항한 제22서경호가 먼 바다에서 조업을 하고 복귀하던 중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출항 후 침몰까지 약 13시간 동안 조업과 항해 내용, VHF 등 통신 장비의 작동 실태, 선체 관리의 적절성 등도 확인할 방침이다.

이번 사고로 제22서경호에 승선한 14명(한국인 8명·외국인 6명) 중 선장 등 한국인 선원 3명이 사망하고 1명은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다.

외국인 선원 4명(인도네시아 2명·베트남 2명)은 구명정을 타고 표류하다가 구조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고 있다.

해경은 실종된 6명을 찾고 있으나 높은 파도 등으로 인해 구조에 난항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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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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