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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등 일본 완성차 회사 5곳이 인증 부정 혐의로 일본 정부의 조사를 받고 있다. 3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국토교통성이 도요타, 마쓰다, 야마하, 혼다, 스즈키 등 5개 회사의 부정행위를 발견했다.

국교성은 4일 도로운송차량법에 의거해 도요타에 현장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나머지 4개사도 순차적으로 검사를 받게 된다. 국교성은 "부정행위는 이용자의 신뢰를 해치고 자동차 인증 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로 극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부정이 적발된 도요타, 마쓰다, 야마하의 현행 생산 6차종에 대해 안전성 등 기준이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 출하 정지를 지시했다.

도요타는 야리스 크로스, 크라운 등 총 7개 차종의 인증시험에서 부적절한 행위가 발견됐다고 3일 발표했다. 현재 생산 중인 카로라 필더 등 3개 차종은 일시 출하 및 판매를 정지한다.

국교부에 따르면 도요타에선 생산 중인 카로라 필더, 카로라 엑시오, 야리스크 로스 3개 차종 보행자 보호 시험에서 허위 데이터를 제출했다. 과거 생산차에서도 충돌 시험 등에서 부정을 저질렀던게 적발 된 바 있다.

마쓰다는 현행 생산 2개 차종에서 엔진 제어 소프트의 재기록이 판명됐으며, 과거 생산 3개 차종에서 충돌 시험 차량의 부정 가공이 적발됐다. 야마하의 경우 현행 생산 1개 차종에서 부적정한 조건으로 소음 시험을 실시했다. 과거 생산 2개 차종에선 경음기 시험 성적서를 허위 기재했다. 혼다는 과거 생산 22개 차종, 스즈키는 과거 생산 1개 차종에 부정행위를 저질렀다.

국교성은 5월 말 기준 부정 유무에 관한 내부조사를 요구한 85개사 중 68개사의 조사를 마쳤다. 도요타를 포함해 나머지 17개사는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

닛케이는 "일본 정부는 일본을 대표하는 다른 자동차 메이커에서도 부정 행위가 잇따라 발각된 사태를 무겁게 보고 각사의 현장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국교성은 인증 부정의 재발 방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심사나 감사의 강화, 부정의 조기 발견 등을 검토하고 있다.

한경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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