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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의 차륜형 장갑차 K808 ‘백호’가 페루로 첫 수출을 달성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4월 30일(현지 시각) STX가 페루 육군 조병창이 발주한 차륜형장갑차 공급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최종 계약 후 STX를 통해 페루 육군에 K808 30대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금액은 약 6000만달러(한화 약 828억원) 규모다.

현대로템의 차륜형장갑차 K808 '백호'. /현대로템 제공

이번 사업은 국산 전투장갑차량의 중남미 지역 최초 진출 사례이기도 하다. K808 백호는 우리 군의 제식 차륜형장갑차로, 우수한 기동성을 기반으로 전방의 야지(들판이 넓은 지대)에서도 신속한 병력 수송이 가능한 보병 전투용 장갑차다.

현대로템은 지난 2003년 차륜형장갑차 자체 개발을 시작한 이래 다양한 시제 모델을 개발하며 관련 역량을 꾸준히 강화한 바 있다. 이후 2012년 차륜형장갑차 체계 개발 사업을 수주해 2016년 개발 및 국방규격 제정을 마쳤다. 차륜형장갑차는 지금까지 500대 이상이 우리 군에 인도됐으며, 올 4분기부터는 4차 양산 납품이 시작될 예정이다.

현대로템의 차륜형장갑차는 6x6 6륜 구동체계의 K806과 8x8 8륜 구동체계의 K808의 두 가지 모델이 있다. 이번에 페루 수출이 성사된 K808은 전방에서의 임무를 상정해 전장의 거친 운용 환경에서도 최상의 기동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806 대비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피탄으로 인한 타이어 펑크에도 주행할 수 있는 런플랫(Run-flat) 타이어가 장착됐으며, 노면 접지압에 따라 공기압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공기압 자동조절 장치도 탑재됐다. 수상 추진 장치를 적용해 하천에도 도하할 수 있다.

아울러 차륜형장갑차는 개발 단계부터 임무에 따라 다양한 무장과 장비를 탑재해 운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 개념이 반영됐다. 실제로 네트워크 기반의 실시간 부대 지휘가 가능한 차륜형지휘소용 차량이 개발돼 지난해 우리 군에 납품된 바 있다.

차륜형장갑차에는 현대차의 기술도 반영됐다. 자동차와 유사한 차륜형장갑차의 기본 근간에서 착안해 버스, 트럭 등에 사용되는 현대자동차의 상용 엔진을 기반으로 군용화 개발된 엔진이 탑재됐다.

이번 수출을 통해 현대로템은 향후 중남미 시장에서의 사업 확장 기반을 마련할 전망이다. 중남미에서는 대테러 및 치안 유지 활동을 위해 장갑차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현대로템은 “인근 국가들에서 추가적인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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