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류도 14개월만에 상승 전환
지난달 3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쇼핑객이 사과를 고르고 있다. 연합뉴스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년 전보다 3.1% 올랐다. 두달 연속 같은 상승률이다. 정부가 긴급 물가 안정자금에만 1500억원을 투입했지만, 사과(88.2%)와 배(87.8%)는 조사 이래 역대 최고 상승률을 보였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년 전보다 3.1% 상승했다. 지난해 8~12월 3%대를 맴돌다 올해 1월(2.8%) 반짝 2%대로 떨어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달 연속 3.1%를 유지했다. 공미숙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지난달처럼 과일과 채소 상승률이 높은 상황이고 석유류도 전체적인 물가를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농산물 물가는 20.5% 올라 전체 물가를 0.79%포인트 끌어올리며 추세를 이어갔다. 사과(88.2%)와 배(87.8%) 등 주요 과일 가격이 큰 폭으로 뛴 탓이다. 사과와 배는 각각 1980년 1월, 1975년 1월부터 조사한 이래 역대 최고 상승률이다. 정부의 긴급자금 투입 효과에 대해 공 심의관은 “농축수산물은 3순기에 걸쳐(열흘마다 세 차례) 조사하는데 투입을 했음에도 물가가 올라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유가 상승세로 석유류도 1.2% 올라 상승 전환하며 전체 물가를 0.05%포인트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다. 지난해 1월(4.1%) 이후 1년2개월 만이다.
신선 채소·과실 등 가격변동이 큰 55개 품목으로 작성하는 신선식품지수는 신선과실이 40.9%, 신선채소가 11.0% 오르면서 전체 19.5% 올랐다. 신선식품지수는 6개월째 두자리수 상승률을 유지 중이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3.8% 상승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 기준)는 2.4%올라 전달(2.5%)보다 소폭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