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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생활 커뮤니티 당근(법인명 당근마켓)이 창사 8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2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당근마켓은 지난해 별도 기준으로 매출이 1276억 원으로 전년(499억원)보다 156% 증가했다. 이는 지역 커뮤니티 사업을 본격화한 2020년(118억원) 이후 3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했다.
작년 영업이익은 173억원을 기록해 2022년 464억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됐다.
당근이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은 2015년 창사 이후 처음이다.
연결 기준으로는 북미, 일본 등 해외 법인과 당근페이 등 자회사의 비용이 영업비용으로 편입되면서 11억 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전년보다 98% 이상 줄어든 수치다. 작년 당기순이익은 24억원 흑자로 전환됐다.
당근의 성장은 광고 사업이 견인했다. 지난해 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2.5배 성장했다.
당근은 이 같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신사업 투자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구인구직, 중고차, 부동산 등 버티컬(전문) 사업 영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지역 기반 금융 서비스인 당근페이를 통한 하이퍼로컬 금융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비즈니스 다각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해외 시장 공략도 가속한다. 2019년 11월 ‘Karrot(캐롯)’이라는 이름으로 영국에 첫발을 디딘 당근은 현재 캐나다, 미국, 일본 등 4개국 560여 개 지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다.
황도연 당근 대표는 “글로벌 경기 침체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큰 폭의 매출 성장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창사 이래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면서 “견고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단기적 손익 극대화보다는 미래 비전을 향한 투자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했다.